겨울 경관작물의 개요
경관작물은 자라는 동안 주변 경관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작물을 말하며 집 주변이나 길가, 휴경농지, 경작지 등에 파종합니다. 이 작물들은 경관 조성 외에도 토양 유기물 공급, 휴경지 잡초 발생 억제, 경사지 관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. 씨뿌림 시기에 따라 50여 종의 경관작물이 있습니다. 그중에서 농작물이 없는 겨울 기간에 이용 가능한 작물로는 보리, 호밀, 크림손클로버, 헤어리베치, 꽃양귀비 등 16종입니다. 겨울에 이용 가능한 작물은 가을에 씨를 뿌리면 꽃피는 시기가 약 20~30일 빨라지고 식물 생육이 우수해 더 좋은 경관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.
겨울 경관작물의 종료
겨울 경관작물은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봄까지 재배되는 작물로 이 작물들은 겨울 동안 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합니다. 9월~11월 중순에 씨뿌림을 실시하면 종자가 발아되어 생육이 진행되었다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생육이 정지됩니다. 9월~11월 중순에 씨를 뿌리면 씨앗이 발아되어 성장하다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성장을 멈춘다. 그 후 이듬해 봄에 다시 성장을 시작하여 4~5월에 꽃이 피고 6월 이후 종자를 맺습니다. 경관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꽃이 피는 4~5월로 이 시기에 주로 지역 축제가 진행됩니다. 개화 이후에는 보리, 밀, 호밀 등은 수확해 식용이나 사료로 이용됩니다. 가을에 파종할 수 있는 경관 작물은 꽃양귀비, 자운영, 헤어리베치, 수레국화, 밀, 보리, 이탈리안라이그라스, 호밀, 유채, 감국, 산국, 화이트클로버, 살갈퀴, 알팔파 등 16종이 있습니다
겨울 경관작물의 파종시기
겨울 경관작물들은 대부분 가을에 파종하여 재배하지만, 실제 파종을 해 보면 가을(9월~11월 중순)부터 이듬해 봄(3월~4월 상순)까지 파종을 해도 정상적으로 성장을 하며 꽃도 핀다. 그러나 가을에 파종을 하면 봄에 파종하는 것보다 식물의 길이가 길고 성장이 왕성하고 더 많은 수량이 수확할 수 있습니다. 꽃 수와 크기도 가을 파종에서 더 많으며 경관 조성 효과와 식물 생산량을 비교해 볼 때 가을 파종이 유리합니다. 또 개화 시기도 가을 파종은 5월 중에 시작되는 반면 봄 파종은 6월 중순에 시작되어 가을 파종의 개화시기가 봄 파종보다 약 20~30일 정도 빨랐습니다. 덕분에 가을 씨부림을 하면 생육기간이 짧은 조, 기장뿐만 아니라 벼, 콩, 참깨, 들깨 등의 작물과도 작부체계가 가능하여 후작물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. 크림손클로버의 파종시기는 가을과 봄에 걸쳐 총 6번을 했는데 크림손클로버는 콩과 작물로 질소를 자가 공급하기 때문에 화학비료는 사용하지 않고 재배를 했습니다. 크림손클로버 성장과 수량은 봄 파종보다 가을 파종에서 월등히 많았습니다. 또한 가을에 파종을 하면 5월 5일 전후에 꽃이 피고, 봄에 파종을 하면 꽃피는 시기도 약 20일 정도 늦어지고 꽃 길이도 짧아 경관 조성효과가 떨어집니다. 경관 조성을 위하야 크림손클로버를 이용할 때는 가을 파종을 하여 재배하고 부득이하게 봄 파종을 할 때는 크림손클로버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질소비료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